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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이란?

스프링의 진짜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가장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엄청나게 긴~ 코드에 jsp, sql 등등 모든 기능을 다 때려넣었는 코드가 있었는데 이런 경우는 유지보수 하기에 아주아주 불편한 코드임.
⇒ SRP 원칙을 지키지 않은 사례

 

OCP : 개방-폐쇄 원칙 ⭐️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하는 것 아닌가?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새롭게 만드는 것은 기존 코드를 변경하는게 아니다.

 

[문제점]

                         MemberRepository : interface

                                  ⬆️           ⬆️
                  MemoryMemberRepository JdbcMemberRepository : interface를 바라보는 구현체

MemoryMemberRepository ⇒ JdbcMemberRepository로 바꾸려면 새로 객체 생성해서 바꿔줘야한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MemberRepository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그럼 어떻게 해결해?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 설정자가 필요하다
    • spring의 DI container의 역할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이 존재한다면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이는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한 컴파일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 : 앞으로 가는 기능, 만약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 / 정비사 인터페이스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 배우는 대본을 보고 역할에 대해 외워야지, 상대 배우에 따라서 연기하면 안되는 것!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그런데 OCP에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여기서 의존이란 어떤 코드를 안다. 작성되었다. 라는 뜻이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면 DIP 위반!!!

MemberRepository m = new MemmoryMemberRepository();

 

 

정리

1.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2.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3.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4.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5. 뭔가 더 필요하다. 무엇?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걸가?

 

스프링은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DI (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스프링에서는 DI 컨테이너 제공한다. 이는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 기능 확장하다.

 

스프링이 없던 시절..

한 개발자는 객체 지향을 지키면서 만들게 되었다..

순수하게 자바로 OCP,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로 만들게 된다. (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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